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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 (meta) 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 (universe) 의 합성어로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사회·경제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말한다.

 

 

 

  메타버스 유형

▣ 증가현실 ≪ 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 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사람들에게서 가상세계에 거부감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이는 특징을 지니며,사용자가 단말기 카메라로 현재는 유적만 남은 흔적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과거의 건물이 사용자 단말기에 중첩해 보이는 장면이 증강현실 이다.(현실공간에서 컴퓨터가 가상적 요소를 융합하여,결과물을 제공하며,현실감,몰입감,흥미,이해도,시뮬레이션 등 예) 포켓몬고

 

▣ 일상기록 ≪ Lifelogging ≫

-일상기록 또는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가능하며,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해서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일상기록 예시이다.

 

▣ 거울세계 ≪ Mirror Worlds ≫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가상세계를 말한다. 예를 들면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으며,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된다.이같은 거울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 가상세계 ≪ Virtual Worlds  ≫

-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으며,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이다.(구글어스,배달의민족,마인크래프트,에이비엔비,업랜드,네이버랩스,리니지 등 )

 

 


 

메타버스 주목 받는이유?

초기에 MZ세대들을 중심으로 이용되던 메타버스가 대중의 관심을 끌게 된 계기는 코로나19 이후 제한・금지되었던 대규모 공연・행사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할 수 있게 되면서부터이다. 최근에는 마케팅홍보, 부동산,정치,행정,주식,기업운영 등 다양한 분야로 메타버스가 확대되고 있다.

 

메타버스 활용 확대에 따라 시장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주요 서비스인 로블록스 (Roblox) 의 일일 이용하는 2019년 1분기 15.4백만 명에서 2021년 1분기 41.8백만 명으로 171% 증가했고, 마인크래프트(Minecraft)의 월간 이용자는 2016년 6월 4천만 명에서 2021년 4월 1억 4천만 명으로 250% 증가했으며,제페토(Zepeto)의 글로벌 누적 이용자는 2억 명인데, 이는 글로벌 OTT 플랫폼인넷플릭스 이용자 수와 같다.그 결과 전세계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1년 307억 달러(약 34조1,077억 원)에서 2024년 약 2,969억 달러(약 329조 8,559억 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메타버스의 미래는 다양하다. 비대면 사회 확산에 따라 기존의 대면.밀집 관계를 메타버스 방식으로 흡수하고, 궁극적으로는 지금까지의 온라인 생태계를 대체하는 지배적 플랫폼이 되어 막대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 이와 달리 코로나19 종식 이후 대면사회로 회복되면 메타버스 수요가 급감할지도 모른다. 또한 메타버스의 확산은 법・제도 또는 윤리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사회.경제적관계를 만들어서 이용자 보호와 인간성 보호에 어려움을 초래할 우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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